정부24 미환급금 찾기 - 통신비, 세금 등 통합조회

미환급금은 납부한 금액보다 더 많이 납부했을경우나, 오납을 했을경우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환급금은 5년이내에 찾아가지 않으면 소멸된다고 하니, 한번씩 조회를 해서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미환급금 찾기 

따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미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에 가서 서비스 → 행정정보공동이용(e하나로민원)을 클릭해주세요.

 

하나로민원에서 국세미환급금, 지방세 환급금, 보관금 및 송달료, 건강보험 미환급금,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금, 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유료방송 미환급금, 통신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나로민원 안내 → 미환급금 찾기 클릭을 하고, 화면을 내려 미환급금 찾기를 클릭해주세요.

 

미환급금 찾기 통합서비스로 넘어오는데, 개인이 해당하는 것은 지방세 환급금,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금, 건강보험 미환급금, 통신 미환급금 정도이니, 다 체크해주시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하시고 유무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통신 미환급금 조회는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이며,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통신 미환급금 제외하고, 나머지 체크하고 조회를 해봤습니다.

 

미환급금은 없다고 나오네요. 조회를 했는데 미환급금이 있다면 해당기관에 방문을 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일괄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미환급금 찾기 방법이었습니다. 인증서 없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로만 조회가 가능해서 편합니다. 미환급금이 있을지 모르니 한번 조회를 해서 확인해보세요. 만약 있다면 환급신청하셔서 받아가세요.

 

혹시나 본인도 모르게 미환급급이 발생했을수도 있으니, 1년에 한번씩은 조회해서 확인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